오이도 빨간 등대 '시흥 꿈상회'에서는 무엇을 파나요?
오이도 빨간 등대 '시흥 꿈상회'에서는 무엇을 파나요?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9.05.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시흥 김강호 기자] 오이도의 빨강등대는 오이도의 대표적인 상징물로서 방문객들이 꼭 한번 들리는 명소이다. 특히, 유명 드라마 촬영지로 등장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며, 전망대에서 오이도 앞바다에서 볼수 있는 아름다운 일몰과 등대 주변 갯벌, 어촌마을 역시 볼거리와 체험거리도 가득하다.

오이도의 빨강등대는 전망대의 역할만 하지 않는다. 등대 안에는 시흥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세워진 가게가 있다고 한다. 바로 시흥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시흥꿈상회'이다.
 

오이도 시흥꿈상회 [시흥시 제공]
오이도 시흥꿈상회 /시흥시 제공

시흥꿈상회는 작년 2월에 '바라지상회'라는 이름으로 첫 운영을 시작했다. 바라지는 '누군가를 돌보다'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로, 시흥에서는 간척지를 부르는 말로도 쓰였다. 소금이 가득한 바다를 도전정신으로 일구며 가꿔온 시흥인의 정신이 담겨있는 것이다. 바라지상회는 임병택 시장 취임 이후, 꿈상회로 명칭이 변경됐다.

시가 직접 운영하는 시흥꿈상회는 현재 오이도와 시흥시청 정문 앞 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미니버스를 활용한 ‘달리는 시흥꿈상회’는 갯골생태공원에도 주말에 운영하는 등 시흥시민에게 직접 찾아간다.

꿈상회는 시흥 브랜드를 시민의 일상에 더욱 친밀하게 녹아들고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특색있는 제품을 발굴하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시흥시와 시흥꿈상회는 시흥 청년 기업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의 마케팅과 디자인 관리,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시흥시민과 기업들은 공모전과 협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 및 제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꿈상회에서 예비 상품을 전시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한다.
 

[시흥시 제공]
시흥시 제공

이를 통해, 이들 제품 모두 시흥시 브랜드 상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되고, 선정된 제품은 시흥시 우수브랜드상품으로서 본격적인 출시·판매 된다. 현재 상회 안에는 시흥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상품과 시흥시 기업의 제품 100여 종을 만나볼 수 있다.

오이도 꿈상회 안쪽에는 또한 바라지와 오이도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 오이도의 발자취를 간략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확립한 꿈상회는 오이도점만 해도 주말 평균 800여 명이 찾는다고 한다.

꿈상회 맨 앞쪽에 있는 코끼리 인형은 '소통코끼리'이다. 귀가 큰 코끼리를 통해 시민의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되어 소리를 듣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만들었다. 소통코끼리 인형은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어져 그 가치를 더욱 빛내고 있다. 또한 인형 뿐만 아니라, 소통코끼리의 의미를 가득 담은 달력, 파우치, 수첩, 가방 등 다채로운 제품도 함께 만들어졌다.

[뷰티풀 시흥 제공]
토로와 해로 / 뷰티풀 시흥

위의 인형은 꿈꾸는 거북, 토로와 해로 인형이다. 각각 땅과 바다를 상징하는 두 거북이 인형은 땅과 바다가 조화를 이루는 시흥의 마스코트로 오랫동안 쓰인 캐릭터이다.

[시흥시 제공]
물들임 스카프 /시흥시 제공

'물들임'의 권근희 대표가 만든 스카프이다. 명주를 바탕으로 연잎으로 천연염색했다. 참고로 연꽃은 시흥에서 전국 최초로 재배됐으며 최대의 연꽃 관광지인 연꽃테마파크가 조성되는 등, 시흥의 이미지를 잘나타내는 꽃이다.
 

머그컵 [시흥시 제공]
머그컵 /시흥시 제공

시흥의 명소를 그린 머그컵이다. 왼쪽은 연꽃생태공원이고 오른쪽은 빨간등대와 오이도를 표현했다.

꿈상회를 들리면 시흥을 처음 방문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시흥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알아갈 수 있을 만큼, 콘텐츠가 다채롭다. 이 모든 것이 시흥시와 시흥 각지 기업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모여 만들어졌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 성과가 더욱 의미가 있어 보인다.

앞으로도 꿈상회가 시흥을 대표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만들어 널리 알리는 대표적 명소로서 자리잡아, 개성과 재능 넘치는 시흥의 브랜드와 함께 어떤 꿈을 팔지 기대된다.

따뜻한 봄날 가족들과 함께 오이도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거기서 또 다른 꿈을 파는 꿈상회를 만날 지도 모르니 말이다. 

한편, 오이도 빨간등대는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로 175 오이해양파출소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